2011년 1월 10일 월요일

넷북에 윈도우XP USB로 설치하기

(참고: 필자는 ASUS의 N101H를 사용했습니다.)

보니까 대부분의 넷북은 CD플레이어를 포함하고 있지 않아서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쓰고 있는 윈도우XP, 그것조차도 설치는 CD로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해야했다. 그래서 넷북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착한 프로그램들이 많이 출시하게 되었다.

준비물
윈도우XP 서비스팩 2 (3) ISO파일
데몬툴즈
WinToFlash
USB메모리 스틱 (2GB면 충분)

ISO파일을 제외한 모든 준비물은 아래 링크에서 얻을 수 있다.
데몬툴즈:http://www.disc-tools.com/download/daemon
WinToFlash:wintoflash.com/home/en/


자, 시작해 봅세다.


1) (일단 데몬툴즈는 라이트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데몬툴즈를 켰다면 가상장치 업데이트라고 하면서 기다리라고 합니다. (짜샤 빨리되라고.) 가상장치 업데이트가 끝나면 이제 이미지 카탈로그라는 것이 나오죠. 분명 처음 쓰신 분들은 이미지카탈로그에 아무것도 없는게 정상입니다. 이미지 카탈로그 밑에 보면 일종의 아이콘이 보일텐데요, 그것을 더블클릭해주면 ISO파일을 불러오기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불러오는 과정은 그리 느리지 않더군요.


2)데몬툴즈에 마운트가 되었다면 USB를 꽂아주세요 그다음, 다운받으신 WinToFlash로 들어갑니다. 화면을 보면 제일 위에서 부터 메뉴판인 Task, View, Service, Help가 나오는데요, 요놈들은 무시하셔도 괜찮습니다. 두번째 줄부터 Welcome과 Task가 있는데요, Task 키를 꾹 눌러줍니다. 그러면 화면이 바뀌는데요 , 이렇게 말하는 군요. "Task type selection, This tab needs to select task type manually. Please, switch to Wizard mode to prepare your Flash stick or card Automatically" 영어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그 밑줄에 점프메뉴가 있을 텐데요, 이번에는 윈도우XP 32비트를 설치하는 것이니 Transfer Windows XP/2003 setup to flash를 선택합시다. 그리고 Create 버튼을 눌러줍니다.


3)Create 버튼을 눌렀다면 이제 윈도우 ISO가 있는 곳을 지정해 줍시다. 지정했나요? 잘하셨습니다. 이제 밑줄을 보면 어떤 외장메모리에 저장을 할꺼냐는 말이 나옵니다. 그럼 여러분의 USB가 있는 경로로 선택해 줍니다. 그리고 Next키를 눌러줍니다. 


4)Next키를 누르면 Terms of Use라는 라이선스 확인에 대하여 나오는데 그냥 무시하시고 I agree를 눌러주시고 Next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5)자 이제 기다림의 미학이군요. 이제 WinToFlash는 당신의 USB에 윈도우XP 설치파일을 쓰고있을 것 입니다. 유투브에 들어가서 동영상이나 함 보시지요.


6)다 됬습니까? 그럼 이제 WinToFlash와는 작별입니다. 컴퓨터를 꺼주세요. 그리고 다시 켜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USB는 빼지 마십세요. 컴퓨터를 재시작했다면 F2키를 무조건 연타하십시요. (키가 빠질 정도로 안 하셔도 됩니다. ㅎㅎ) 성공했을 시 여러분은 BIOS 메뉴에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참고 BIOS는 적용키가 메뉴 밑에 적혀있습니다.)


7)오른쪽 키를 이용해서 계속 옆 메뉴로 넘기다 보면 분명히 BOOT라는 메뉴가 있으 것 입니다. 그곳에서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그곳에서 첫번째 매뉴를 보면 Disk Boot Priority 가 있을 것 입니다. 그곳에서 엔터를 눌러주세요 그럼 여러분의 컴퓨터를 사용할때 쓸 수 있는 외장 메모리의 목록이 있을 것 입니다. 1st Boot 어쩌고를 엔터해주면 작은 팝업이 생기는데요, 그곳에서 여러분의 USB를 선택해 줍시다. 그리고 F10키를 눌러 저장하고 나갑니다.


8)저장하고 나가면 컴퓨터가 다시 시작될 것 입니다. 이전과 달리 이제 윈도우는 자동실행이 되지않습니다. 대신 인스톨 설치 메뉴가 나타나는데요, 메뉴는 두 종류가 있을 것 입니다. 
첫째줄에 2nd, 둘째줄에 1st-텍스트 모드가 있을 것 입니다. 당근 두번째 줄을 엔터해 줍시다.   
엔터를 누르고 나면 파랑색 바탕의 익숙한 윈도우 설치 단계가 나타납니다. 이제 윈도우가 여러분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읽는다는 군요. 100%가 될때까지 기다려줍시다. 100%로가 되었습니까? 이제 그럼 파티션 선택을 하게 되는군요. 파티션은 여러분의 컴퓨터에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가 있었는지, 아니면 C드라이브만 있었는지, 혹은 그 이상 있었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제 컴퓨터는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만 있었습니다.


9)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 파티션 밑에는 또 다른 파티션이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여러분의 USB입니다. 그러니까 밑에줄에 있는 파티션은 건드리지 마시고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가 있는 파티션을 지워줍시다. (놔두셔도 됩니다. 모두지우면 결국 인터넷,칩셋 드라이버 등도 다시 설치해야하는 불의의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이런경우 컴퓨터 제조회사 사이트에 들어가서-물론 다른 컴퓨터로-모델검색하셔서 최신드라이버를 받으시면 됩니다. ) 만약 지웠다면 이제 파티션을 새로 만들차례입니다. C키를 눌러 파티션을 생성해 줍시다. 제 하드의 경우에는 150GB였기 때문에 C드라이브를 100기가로 D드라이브를 50기가로 했습니다. 파티션이 생성되었으면 이제 윈도우XP를 설치할 파티션을 지정해 달라고 합니다. 당근 C드라이브로 해야지요.


10) 기다림의 미학입니다. 윈도우XP가 설치되고있는 동안 TV나 보십시요, 또 USB 안 빠지게 조심하세요.


11)설치가 끝났습니까?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합시다. (저절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부팅을 하면 아까 윈도우 설치하기 전 메뉴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첫 줄의 2nd 어쩌고 저쩌고로 들어가 줍니다. 이제 익숙한 윈도우 XP테마와 함께 설치를 마무리하는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는 윈도우XP에서 나오는 설명으로도 충분히 설치를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개:

  1. iso파일은 >> 요이름으로 된걸 구하면 되는건가요???

    윈도우XP 서비스팩 2 (3) ISO파일

    컴맹이라 머리털 다빠지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